헝가리 교환학생 일기 •̅ᴥ•̅)و

[중앙대 교환학생] #5 FACT SHEET 보는 법 본문

교환학생 준비

[중앙대 교환학생] #5 FACT SHEET 보는 법

rans 2024. 2. 29. 12:37
반응형
SMALL

2024.02.16 - [교환학생 준비] - [중앙대 교환학생] #4 요약표 보는 법/요약표 간편하게 보는 꿀팁

 

[중앙대 교환학생] #4 요약표 보는 법/요약표 간편하게 보는 꿀팁

요약표 공개 토플 결과가 나오고 대략 한 달 후, 그러니까 기말고사가 끝날 무렵에 2024-2에 갈 수 있는 교환교 리스트가 공개되었다. 중앙대학교 교환교에 대한 정보는 국제처 홈페이지의 공지사

thisishowlifeis.tistory.com

▶지난 글과 이어집니다.

 

 

FACT SHEET이란?

 

지난 글이 생각보다 길어져서 이렇게 나눠서 올리게 되었다.

 

가고 싶은 학교를 정했다면 무조건 확인해야 하는 것이 바로 이 FACT SHEET이다.

 

FACT SHEET은 해당 학교 측에서 교환학생들을 위해 정리한 정보집 같은 것이다.

 

그래서 여기에 어학 성적 기준, GPA(학점) 기준, 지원 가능한 faculty, 교환학생이 들을 수 있는 courses, 기숙사 제공 여부 등을 알 수 있다.

 

FACT SHEET은 요약표에서도 확인할 수 있고 구글링을 해서도 볼 수 있으며 중앙대학교 국제처 ▶ 교환학생 ▶ 상대교 정보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의 설명은 모두 ELTE를 기준으로 작성할 것이다.

 

 

표지

 

 

표지에서 확인해야 하는 것은 딱 두 가지이다.

 

1. 자신이 수학하는 기간에 해당하는 FACT SHEET인가?

2. 학교 전체의 FACT SHEET 혹은 자신의 faculty에 해당하는 FACT SHEET인가?

 

구글링을 통해서 FACT SHEET을 찾게 되면 종종 완전 예전의 FACT SHEET이거나 특정 faculty의 FACT SHEET이 뜨기도 한다.

 

국제처에서 올려주는 FACT SHEET은 보통 가장 최근의 FACT SHEET이니 국제처를 통해서 찾는 것을 권장한다.

 

 

Faculty

 

보통 FACT SHEET에 기재된 faculty들이 교환학생으로 지원이 가능한 faculty일 것이다.

 

몇몇 학교들은 흔히 있을 법한 faculty도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원래 리히텐슈타인에 있는 학교도 지원하고 싶었는데 지원할 수 있는 학부가 겨우 두 개 밖에 없었고 나에게 해당하지 않아 지원하지 못했었다ㅜㅜ

 

 

성적 기준 및 제출 서류

 

STUDENT EXCHANGE 바로 밑에 있는 칸에 링크를 누르면 교환학생이 들을 수 있는 수업의 리스트가 나온다.

 

앞선 글에서도 말했듯이 교환학생은 학부생뿐만 아니라 대학원생도 갈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듣고 싶은 수업이 BA인지 MA인지 꼭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FACT SHEET에서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 바로 이 성적 기준이다.

 

유럽의 경우 자국 언어 성적을 요구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주로 프랑스, 스페인, 독일) 이 부분을 유의하여 확인해야 한다.

 

흔히 영어 성적은 B2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데 B2는 TOEFL iBT로는 72-94, IELTS는 6-6.5 사이를 말한다. 

 

GPA는 앞 포스팅에서 설명했기 때문에 생략한다.

 

ELTE는 따로 GPA 기준을 두진 않았지만 다른 학교는 보통 기준을 두기 때문에 이 부분도 반드시 FACT SHEET에서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ELTE는 따로 nomination을 위한 서류를 받는다.

 

아직 nomination 시즌이 아니기 때문에 해당 서류를 제출할 때가 오면 그때 자세히 설명할 것이다.

 

 

유의사항 및 deadline

 

학교마다 MA, PhD 과정으로만 지원할 수 있는 학부들이 따로 있을 수 있다.

 

그래서 맨 위에 학부가 있다고 해서 안심하면 안 되고 해당 학부가 BA 과정을 받는지 잘 확인해야 한다.

 

ELTE는 BA 학생이 MA 수업을 들을 수 없다고 아주 강조를 하고 있기 때문에 실수를 하는 사람이 많을 것 같진 않지만 정말 BA와 MA는 확실하게 확인하고 넘어가야 한다.

 

그리고 교환학생을 유관전공으로 갔더라도 다른 전공의 수업을 들을 수 있다.

 

ELTE의 경우 가능하긴 하지만 한 두 개의 수업만 들을 수 있도록 제한을 두었다.

 

따라서 자신이 들을 수 있는 전공 수업이 넉넉하게 있는 지도 잘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나는 가을 학기에 가기 때문에 4월 15일까지 nomination을 완료하면 된다.

 

이 nomination은 중앙대학교 교환학생 신청 기간에 신청하고 합격했다면 학교 측에서 진행하는 것이므로 나는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나는 추후에 application에 관련한 메일이 오면 서류 양식을 잘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그럼 한 달 정도 후에 Letter of Acceptance(LOA)를 받게 된다고 한다.

 

유럽 국가는 일처리가 매우 느리기 때문에 벌써부터 확인할 필요는 없지만 나는 괜히 걱정돼서 수시로 확인하고 있다...ㅎ

 

 

 

이렇게 FACT SHEET에서 확인해야 할 정보들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다.

 

국제처 요약표에서도 잘 정리를 해주긴 하지만 종종 정보가 잘못 기입되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꼭 확인을 해야 한다.

 

두 번에 걸친 글이 모두 정보성 글이라 부모님이 이번 글도 재미없었다고 하실 테지만 내 블로그는 정보성 블로그니까^^

 

다음 글은 이 모든 과정을 거치며 내가 지원할 학교를 선발했던 과정을 담은 글을 포스팅할 것이다.

 

그럼 모두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LIST